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활정보

당황스럽기만한 뇌전증, 전조 증상은?

by 모든정보집합소 2020. 8. 27.

 

뇌전증 환자를 볼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감정은 당혹감일 것입니다. 경련을 일으키고 의식 장애와 함께 발작을 일으키는 것을 보면 무서우면서도 당혹스럽습니다. 이에 의학적 지식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귀신이 들렸다거나 정신병자와 같은 말을 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뇌전증은 정신질환이 아닌 신경질환으로 몸의 전기신호를 보내는 질서가 깨지면 비정상적인 흥분상태가 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전증은 간헐적으로 발생하지만 전조 증상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뇌전증과 전조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뇌전증이란?

뇌전증은 뇌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뇌 신경세포 이상으로 인해 몸에 과도한 흥분 상태가 나타나 의식의 소실, 행동 장애, 발작 등의 일시적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전증은 신경세포의 전기적, 화학적, 구조적 장애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뇌전증을 뜻하는 epilepsy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악령에 의해 영혼이 사로잡힌다는 뜻입니다. 의학이 충분한 발전을 이루지 못한 과거에는 뇌전증을 정신질환의 일환으로 여겨 뇌전증 환자에 대한 오해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뇌파 등의 의과학 기기와 신경생리학의 발달로 인해 뇌전증이 신경세포의 일시적이고 불규칙한 이상 흥분 현상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에 대한 약물을 사용하거나 병소를 제거하면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뇌전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고혈압, 당뇨병과 같이 관리할 수 있는 병입니다.

뇌전증 증상은?

뇌전증의 주요 증상은 발작입니다. 발작은 1981년 국제간질연맹에 의해 분류돼 크게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으로 나뉩니다.
 
부분발작은 대뇌피질 일부분에서 신경세포의 과흥분으로 인한 발작이 나타나는 것으로 의식이 유지되면서도 한쪽 손이나 팔을 까딱하거나 입꼬리가 당기는 형태의 운동 발작, 한쪽 손이나 팔 얼굴에서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부분 감각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전의 기억이 떠오르거나 낯선 물건과 장소가 친숙하게 느껴지는 데자뷔 현상 등이 나타나는 정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발작은 갑자기 정신을 잃고 호흡곤란, 청색증, 고함 등이 나타나면서 전신이 뻣뻣해지고 눈동자와 고개가 한쪽으로 돌아가는 강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발작 중에는 소변이나 대변을 제어하지 못하기도 하며 입에서 침과 거품이 나오기도 합니다.

뇌전증 원인은?

뇌전증 유병률은 1000명당 4~10명꼴로 발생합니다. 특히 9세 이하의 소아와 60세 이상의 노년기 연령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작은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모든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전증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체로 뇌전증은 뇌 병변이나 뇌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과거에 뇌졸중, 선천기형, 두부외상, 뇌염, 뇌종양, 퇴행성 뇌병증, 미숙아, 분만 전후 손상, 교통사고 등을 겪은 경우 뇌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선행원인을 찾아 교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뇌전증이 발생하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전증 전조증상은?

뇌전증은 신경 이상에 의한 것으로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손을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정 부위에서 통증과 저림이 느껴지는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혼자만 이상한 냄새를 맡거나 환시나 환청을 겪을 수 있으며 익숙한 것이 갑자기 생소하게 느껴지거나 반대로 처음 보는 것인데도 익숙한 것처럼 느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식은땀이 흐르거나 청색증이 나타나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가야합니다. 만약을 대비해 주위에 증상을 알리는 것이 좋으며 위험한 물건이 없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